서울국제포럼 The Seoul Forum for International Affairs(SFIA)

국문/KOR

[외교안보•정치] [전재성 회원] 복합거시이행 시기를 넘는 법, 민간에 답 있다 (내일신문 2023.1.6)
Date: 2023-01-06

내일신문ㅣ전재성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분과위원장)

입력: 2022.1.6

2023년 새해를 맞이하는 마음이 가볍지만은 않다. 유례없이 치솟는 물가, 종잡을 수 없는 기후변화, 진정되지 않는 코로나 위기, 한국을 주적으로 삼아 핵무기를 사용하겠다는 북한, 한반도 바로 옆 대만해협을 둘러싼 전쟁위기,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되고 세계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우크라이나전쟁 등 좋은 소식보다는 힘든 뉴스들이 새해 벽두를 장식하고 있다. 많은 이들은 지금의 상황을 복합위기, 초불확실성의 시대 등으로 표현한다. 너무나 많고 다양한 변화들이 한꺼번에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상황이다.

세계질서 변화는 역사적으로 다양한 모습을 띤다. 때로는 하나의 위기가 크게 발생하기도 하고 다양한 위기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작고 미시적인 변화의 시기가 있는가 하면 거시적이고 근본적인 이행의 시기도 있다. 지금은 거시적인 변화들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복합거시이행 시기다. 크고 중대한 여러 변화들이 상호작용하면서 한꺼번에 일어나기 때문에 감당할 수 없는 위기, 이해하기 어려운 복합적인 현상으로 인식된다. 그러나 각각의 변화들을 하나씩 차분하게 따져보고 이들이 서로 어떻게 얽혀가고 있는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하략

기사원문출처: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447488

Copyrights and Contact details

  • Seoul Forum
  • 주소 03737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충정로23 풍산빌딩 3층
    TEL. 82-2-779-7383 FAX. 82-2-779-7380 E-Mail. info@seoulforum.or.kr
    개인정보처리방침   국세청
    Copyright © 2018 The Seoul Forum for International Affairs. All Rights Reserved.

Display page loading image